상담하기

변호사님닷컴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헤어진 전 여자친구에게 빌려준 돈 받을 수 있을까요?

#개인 #채권/채무

여섯달 전 작성됨

답변완료 변호사 답변수 1 / 조회수 223

안녕하세요. 얼마 전 여자친구와 헤어졌습니다. 헤어지고나니 연애당시 빌려줬던 금액이 꽤 있는데 해당 금액을 못돌려주겠다고 공증서가 없으니 돌려줄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전반적인 상황을 말씀드리면
1. 19.10.16. 전 여자친구가 중고 차량을 구매하겠다며 560만원을 빌려달라고 요구하였습니다.(전화? 현장에서 구두?) 그래서 저는 담보대출을 실시하여 560만원을 빌린 후 해당금액을 업체에 바로 입금을 해주었습니다.(입금 사진 보유 / 542만4천원), 차액 18만원은 카카오 뱅크로 입금(입금사진 보유) 해당 금액을 빌리는데 있어서 본인이 대출 기한도 2년으로 선정하는 카톡, 이자도 14만원 나오는 것도 알고 있는 카톡 해서 빌리는 내용을 다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헤어지고 나니 왜 이자를 줘야하는지도 모르겠고, 준적도 없는 30만원을 운운하며 510만원에서 매달 30만원씩주겠다고 카톡을 했으나(카톡 사진보유) 어차피 해당 업체에 입금한거고 공증서도 없으니 안주겠다며 연락을 차단하였습니다.
2. 20. 1. 2. 20만원, 5만원을 빌려갔습니다.(카톡내용 보유 : 이십만원만 보내주면 안될까? 미안한데 오만원만 더 라는 내용)
3. 20. 2. 11. 개인 카드상환금 변제를 위한 180만원을 빌려갔습니다. 이 부분은 차량과 마찬가지로 제가 담보대출을 실시하였으며, 2. 3. 저보고 대출해야한다고 10일날 본인 돈이 빠져나간다는 내용의 카톡이 있으며, 카드 값 변제를 위해 받아갔습니다.
4. 20. 2. 14. 개인 카드값 변제를 위해 12만원, 6,300원을 빌려갔습니다. 카톡으로 카드사에서 전화가 온다고 12만원만 달라고 카톡온 내용이 있습니다.
5. 추가적으로 잠시 저의 집에서 같이 살때 본인 명의로 U+ 인터넷, TV, IOT 설치를 실시했으며 본인이 내겠다며 이야기를 했습니다. 헤어지고 나니 이부분은 저보고 해지금을 내라고 하는데 그게 맞는것인지? 궁금합니다. 저는 처음에 정도 있고 내주려고 했는데 아닌 것 같아서 다시 이야기를 하였고 카톡으로 본인이 그럼 위약금 54만원을 내겠다고 한 카톡도 보유중입니다.

1~5번 사항에 대해서 제가 변제를 받을 수 있는지 번호별로 답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송유준 변호사

법무법인(유한) 주원

여섯달 전 작성됨

4|평균답변: 42 시간

채택된 답변

대여금인지 기준

1. 빌리는 내용이 카톡으로 있다 하므로 대여금
2.그냥 보내달라는 말 뿐이었으므로 대여금인지 입증어려움
3.빌려달라는 내용이 없다면 불명확(좀더 구체적인 자료가 필요함)
4.빌리는 내용이 없어서 입증 어려움
5.본인명의로 개통하였고 위약금 내겠다는 카톡있으므로 여자친구 책임임.
대략적인 판단일 뿐이니 참고만 하십시요.

변호사 답변달기

상담문의 답변 방식을 선택하세요.
관련자료가 있는 경우 열람 후 답변을 하시면 더욱 정확한 답변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변호사 답변달기

관련자료 열람 승인 대기중입니다.
일반 답변을 남기고 싶으신 경우 승인 요청을 취소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