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하기

변호사님닷컴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회사물건값을 물어내야하나요?

#사업 #공정거래

2년 전 작성됨

답변완료 변호사 답변수 1 / 조회수 324

제가 다른 회사에게 보낼 물건이 있었는데 실수로 잘못 보냈었습니다. 그걸 모른 채 1년이 지났었는데, 이미 돈은 다 받은 상태에서요. 그런데 얼마전에 연락이 와서는 이제서야 물건을 잘못 받았다고 말하면서 교환요청을 했습니다. 그러나 받은 쪽에서는 이미 하나를 개봉을 했다고 합니다. (제가 10개를 보냈었습니다.) 저희 사장님은 이미 개봉한 것은 다시 못판다면서 돈을 달라고 하였는데 그 쪽에서는 우리가 잘못 보냈으니 돈을 줄 수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사장님이 저보고 돈을 물어내라고 하는데, 하나에 80만원 하는 물건입니다. 한달에 10만원씩 가져오라는데, 저번달에 10만원 가져다 드렸더니 정말 받더라구요. 그래서 일을 그만두려고 하는데 관둬도 물건 값은 계속 말이 나올 것 같은데 제가 이걸 물어주는게 나을까요? 법적으로 제가 보상받을 수 있는건 없을까요?

김윤미 변호사

법무법인 함백

2년 전 작성됨

10|평균답변: 21 시간

반품이 완료 되었나요?

안녕하세요? 김윤미 변호사입니다.

문의주신 물건이 회사로 반품 되었나요? 거래처에 물건을 보낸지 1년이 지나서야 물건이 잘못 배송되었다는 통지가 온 것으로 보입니다. 물건을 잘못 보낸 것은 잘못이지만, 거래처도 물건을 수령한 후 일정기간 내에 그 물품을 확인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물건을 보내고 1년이나 지난 경우 반품신청을 받아 줄 의무가 없기는 합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거래하던 상대방이라 향후 관계를 위해 회사에서 반품을 받아주었을 경우, 개봉한 1개의 물건으로 인한 손해는 문의자분이 배상하셔야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업무를 진행하며 발생하는 손해와 관련하여 회사는 고용주로서 그 손해를 감수할 의무가 있지만, 그 범위를 넘어선 큰 손해의 경우 업무를 처리한 사용인에게 손해배상청구가 가능합니다.

* 법률관계는 사실관계에 따라 그 결론이 달라지니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프로필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변호사 답변달기

상담문의 답변 방식을 선택하세요.
관련자료가 있는 경우 열람 후 답변을 하시면 더욱 정확한 답변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변호사 답변달기

관련자료 열람 승인 대기중입니다.
일반 답변을 남기고 싶으신 경우 승인 요청을 취소해 주세요.